사파리
로그인 회원가입 마이페이지 문의하기
검색
  사파리 도서 사파리 소식 사파리 독자 사파리 소개 고객지원 세트도서구매 사파리 도서 제로니모월드
사파리도서
> 사파리 도서 > 새로나온 도서
수학 천재로 만들어 주는 흥미진진한 수학 놀이 트위터 페이스북
 
글 마이크 골드스미스
그림 해리엇 러셀            옮김 이범규
장정 무선 / 96 page / 195×250mm
발행일 2017년 08월 10일
연령 초등 전학년
분류 지식/교양
정가 11,000원
ISBN 9791160571196
도서소개 저자소개 목차
독자서평 0 독자서평
도서정보


이 책을 펼치는 순간, 수학이 즐거워진다!
수학을 유난히 싫어하는 우리 아이…, 대체 어떻게 해야 할까?
많은 사람들이 ‘수학’ 하면 머리가 지끈거리는 계산, 어마어마한 숫자들과 마주해야 하는 어렵고 지루한 과목이라고 생각한다. 그런 까닭에 수학을 잘하는 사람을 보면 부럽기도 하고, 대단하게 여겨지기도 한다.
만약 이렇게 어려운 수학을 재미있는 놀이로 공부할 수 있다면 어떨까? 친구가 머릿속으로 생각한 숫자를 알아맞히는 놀이, 동물 모양 종이를 오려 빈틈없이 이어 붙이는 미술 활동을 하면서 수학을 공부한다면, 제아무리 수학을 싫어하는 사람이라도 조금씩 재미를 느낄 것이다.
《수학 천재로 만들어 주는 흥미진진한 수학 놀이》는 쉽고 재미있는 놀이를 통해 수학에 대한 흥미와 성취감을 불러일으키는 수학 활동책이다. 이 책에 담긴 퍼즐, 종이접기, 암호 해독, 요리, 게임, 마술 등은 아이들이 수학을 즐겁게 탐구하며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 활동에 필요한 재료나 도구는 우리 주변에서 손쉽게 구할 수 있는 것들이어서 더욱 매력적이다. 그리고 매 활동이 끝날 때마다 수학의 기본 개념과 원리를 명쾌하게 정리해 주어 재미와 지식을 동시에 안겨 준다. 어린이 독자들은 이렇게 다양한 활동을 하는 사이 어렵게만 느껴졌던 수학 원리를 익히면서 수학의 매력에 빠지게 될 것이다. 그리고 재미있게 즐기다 보면 우리 아이 안에 숨겨져 있던 수학적 재능과 천재성을 발견하는 계기가 될 수도 있을 것이다.


흥미 만점 놀이로 배우는 초등 필수 수학 개념
《수학 천재로 만들어 주는 흥미진진한 수학 놀이》에는 ‘도형’, ‘측정’, ‘패턴’, ‘코드와 암호’, ‘미로와 관계’ 등 초등 수학 교과서의 기본을 이루는 영역별 주제가 골고루 담겨 있다. 활동은 누구나 쉽게 따라 할 수 있을 만큼 간단하고 재미있다.
예를 들면 물이 가득 담긴 양동이에 발을 담가 보면서 부피의 측정 원리와 단위를 배우고, 오일러의 한붓그리기를 통해 도형의 규칙을 찾으면서 점과 선을 이해할 수 있다. 또 눈의 결정 무늬가 펼쳐지는 종이접기 작품을 만들면서 도형 감각을 익히거나, 친구와 함께 주사위를 만들어 굴리면서 확률 개념과 승리 전략을 자연스레 깨닫는 식이다.
한편 이 책에는 수학을 익히는 데 기본이 되는 논리력과 사고력을 키워 주는 놀이들도 수록되어 있다. 꽃 그림 속에 숨은 암호 찾기, 파스칼 삼각형을 색칠하면서 수 배열의 규칙 찾기, 0부터 9까지의 숫자를 가지고 몇 가지 연산을 하면 항상 같은 답이 나오는 수학 마술 등을 하다 보면 저절로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답을 유추해 내는 힘을 키울 수 있으며 동시에 두뇌 계발의 효과도 얻을 수 있다.
이처럼 이 책에는 수학은 싫지만 퀴즈나 퍼즐, 게임을 좋아하는 어린이들이 흥미를 느낄 만한 즐거운 활동들이 가득하다. 그리고 독자들이 놀이 과정 속에서 스스로 생각해 보고 답을 찾으며 자연스레 수학 원리를 깨우칠 수 있도록 치밀하게 설계되어 있다. 아이들은 놀면서 즐겁게 배우는 동안 수학에 친근감을 느끼고 자신감을 키울 수 있으며, 문제 해결에 필요한 사고력·창의력·논리력·집중력도 향상될 것이다. 더불어 수와 연산, 도형, 공간 감각 능력 같은 초등 수학의 기초도 차근차근 다질 수 있을 것이다.


수학 천재들을 위한 특별 부록, ‘나만의 수학 실험실’
이 책에는 페이지를 오려서 직접 해 볼 수 있는 ‘나만의 수학 실험실’이 부록으로 실려 있다.
▷ 종이접기로 꽃 만들기(패턴/대칭)
▷ 뫼비우스의 띠 만들기(위상 기하학 도형의 특징)
▷ 나무 그림 2개를 오려 풍경 위에 배치한 뒤 크기 비교하기(원근법)
▷ 하노이 탑의 원판을 옮기며 퍼즐 풀기(논리/알고리즘)
‘나만의 수학 실험실’이란 제목에 걸맞게 직접 찢고, 잘라 내고, 모형을 만들어 보면서 마음껏 상상의 나래를 펼 수도 있고, 수학적 호기심도 해결할 수 있는 재미있는 활동들로 가득하다. 또한 활동에 필요한 재료나 모형이 책 속에 모두 담겨 있어 무언가를 별도로 준비하지 않아도 이 책 한 권이면 충분히 다양한 수학 활동에 집중할 수 있다.
사실 수학은 결코 천재들만의 학문이 아니라, 우리 일상과 생활 곳곳에서 흔히 마주칠 수 있는 아주 소소하면서도 중요한 과목이다. 이 책의 모든 활동들은 ‘놀이’를 표방하고 있지만, 알고 보면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마주칠 수 있는 수학적 이론에 기초한 것이다. 보다 많은 어린이들이 수학을 토대로 한 흥미로운 활동들을 통해 수학적 사고의 폭을 넓히고, 수학을 좋아하게 되는 놀라운 경험을 하게 되길 바란다.


저자소개


글 마이크 골드스미스
영국 킬 대학교에서 천체물리학 박사 학위를 받은 과학자이자 과학 전문 작가이다. 어린이를 위한 과학책을 50권 넘게 썼고, 어벤티스 과학상(Aventis Prize for Science) 청소년 부문 후보에 두 차례나 올랐다. 쓴 책으로 《내 똥은 어디로 갔을까?》, 《신통방통 오! 감각》, 《생각번뜩 아인슈타인》, 《별별생각 과학자들》, 《재미있게 읽는 수학개념》, 《수학천재》 등이 있다.


그림 해리엇 러셀
런던에서 일러스트를 공부한 뒤, 2001년부터 일러스트레이터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쓰고 그린 책으로는 《사과가 하얗다고?》,《엘리너와 독수리》,《봉투》 등이 있고, 《과학자처럼 생각하고 실험하는 과학 놀이》에 그림을 그렸다.


옮김 이범규
서울대학교 수학교육과와 동대학원을 졸업한 뒤 중•고등학교와 대학에서 수학을 가르쳤다. 고등학교 검인정 교과서 《수학 1》, 《수학 2》를 저술했고, 대학입시용 수학 참고서를 여러 권 썼다. 어린이들이 수학을 재미있는 놀이로 쉽게 접하길 바라는 마음으로 수학 동화를 썼고, <스토리수학> 시리즈를 쓰고 감수했다. 옮긴 책으로는 《원》, 《삼각형》, 《사각형》, 《생활에서 발견한 재미있는 수학 55》 등이 있다.

목차

독자서평(0)
관련시리즈
왼쪽 오른쪽
 
 
이용약관    개인정보취급방침
qr코드